[사업투자] 무인 문구점 오픈기 - 프랜차이즈 선정
2022.04.01 - [투자/부동산] - [사업투자] 무인 문구점 오픈기 - 상권분석
이전 포스팅에 이어지는 내용으로 읽지 않으신 분은 위 글을 읽어보시고 오시면 이해가 쉬울 듯 합니다.
- 1. 무인 문구점의 입지 선택은 어떻게 해야 할 것인가? 누가 나의 무인 문구점을 이용할 것인가?
- 2. 위 조건을 만족하는 상권 분석을 통한 입지 확보
- 3. 경쟁 상대는 없는가?
- 4. 입지가 확실하면, 수익을 수반되는가? (베스트 케이스에 대한 답사)
- 5. 모든 준비를 처음부터 할 것인가? 프랜차이즈를 선택할 것인가?
- 6. 다양한 무인 문구점 프랜차이즈 중 어떤 브랜드를 선택할 것인가? 어떤 고려사항들을 체크해야 할까?
4. 입지가 확실하면, 수익을 보장할 수 있는가? (베스트 케이스에 대한 답사)
사실 그 간 회사생활만을 해왔고, 평생 사업은 나의 삶과 상관없는 것이라고 생각하고 살아왔기 때문에 모든것이 조심스러웠다. 이에 대한 간극을 줄이기 위해서 무인문구점 오픈 후 성공했던 환경, 입지에 대해서 분석을 나름대로 진행하였다.
1) 오픈 사례-1
인근 초등학교 2500 명이 사용하는 학원가 상권 옆에 있으며, 2000세대의 단지 내 상가에 위치한 문구점이다.
학원가와 학교 사이에 있는 동선으로 지나다 들를 수 있는 위치에 입점함으로써 학생들의 접근성이 용이한 위치에 있었다.
점주님통해 확인한 바로는 평균 일 60~70만원의 매출이 발생하고 있으며, 이를 순수익으로 환산해보면,
- 65 * 30 = 월 매출 1950만원 / 평균적으로 매출의 20~25%의 순수익 산정 -> 1950 *0.23 = 448만 5천원
하루 평균 1~2시간을 할애하여 순수익 약 450만원을 달성하고 있었으며, 점주님의 특별한 옵션이나 차별성이 아닌 본사의 마케팅 본사의 상품을 그대로 판매함에도 불구하고 이정도의 매출을 기대할 수 있었다.
2) 오픈 사례-2
아래 4300 세대가 전체 단지를 포함한 수치임에 따라 2000으로 산정해도 약 6000 배후세대가 있다. 또한 해당 위치에 왼쪽 스타벅스 주변에 학원가가 형성됨에 따라, 근거리에 있는 문구점도 자연스럽게 영업이 잘 되었다.
이곳 역시 오픈사례 1과 비슷한 일매출을 기록하고 있었다.
배후세대와 학생수가 뒷받침해준다면, 어김없이 좋은 매출을 기록한다는 것을 데이터 상으로도 확인하였고, 입점 제안 시 현장으로 방문한 프랜차이즈 본사의 상권 분석 담당자 통해서도 확인 할 수 있었다.
5. 모든 준비를 처음부터 할 것인가? 프랜차이즈를 선택할 것인가?
이에 대한 고민은 그리 오래 걸리지 않았다. 다양한 케이스를 가지고 있는 본사가 있었고, 실로 아직 회사를 다니고 있음에 따라, 시간을 아끼기 위한 부분, 또한 본사의 큰 영향도인 상품의 공급에 대해서도 충분히 긍정적인 부분이 있었기 때문에 많은 고민하지 않고 프랜차이즈를 선택하기로 했다.
6. 다양한 무인 문구점 프랜차이즈 중 어떤 기준으로 선택할 것인가? 어떤 고려사항들을 체크 할까?
아마 가장 많은 고민을 했던 부분이라고 생각된다.
- 1. 창업비용, 월 고정 비용
- 2. 본사의 서비스, 지원범위 (다양한 케이스 보유)
- 3. 재무적인 안정성 : 프랜차이즈의 규모 체크
- 4. 상품의 다양성 : 사입 가능 여부 검토
이러한 고민들을 통해 아래와 같이 기준을 만들었고, 요건에 대한 기준, 비용에 대한 기준을 구분하여 체크 했다.
요건에 대한 검토 사항 | 비용 검토 사항 | |
규모(직영, 가맹 점포수)는 어떻게 되는지? | 가맹비 | |
상품 가격은 어떻게 형성되는지? | 교육비 | |
└ 본사에서 1000원으로 떼어오면, 소매 가격은 어떻게 설정해야 하는가? | 인테리어(내/외부) | |
└ 마진률 40%가 맞는지? | 철재매대 | |
└ 가격 조정하여 판매(더 비싸게 혹은 더 싸게 판매)할 수 있는가? | 아크릴 매대 | |
매월 매출 정보가 본사에 전달되는가? | 후렉스+채널간판/어닝, 내/외부 디자인 실사 | |
본사고정비 중 철재매대, 필기구 및 아크릴매대는 별도로 구매해도 되는지? | 키오스크 : 구매 vs 임대 | |
└ 오픈 비용을 줄일 수 있는 방법이 있는가? | 상품진열대금 (상품비는 얼마인지?) | |
인테리어 비용은 빠져있는데......보통 얼마나 되는가? | 자동문 필수 설치 여부 | |
사입이 되는지? | CCTV용 TV 설치 여부 | |
└ 사입한 상품의 시스템 등록은 어떻게 하는지? | 로열비 | |
└ 키오스크를 통해 사입 상품의 재고를 관리할 수 있는가? | 시스템 사용료 | |
└ 본사에 내는 수수료가 있는가? | 기타 발생할 수 있는 비용은? | |
재고 관리를 업주가 할 수 있는지? | 월 고정비용 | |
상품 별 판매관리를 할 수 있는지? | └ 가맹비를 내는가? | |
매출추이 분석을 할 수 있는지? | 뽑기, 현금교환기 등 부수 기기 도입 비용 | |
결정 후 얼마간의 기간 후 오픈할 수 있는가? | ||
오픈 준비(상가 계약, 공사, 사업자 발급, 상품 진열) 각 소요시간? | ||
도난률이 얼마나 되는지? | ||
도난에 대한 C/S 대응은 어떻게 하는지? | ||
CCTV 관련 안내 | ||
사입할 수 있는 도매업체 컨택 포인트 안내 | ||
모바일 앱으로 상품 관리 가능 여부 |
1) 문구점 창업의 전반적인 오픈 절차
2) 사업자 등록 절차
- To Be Update..
3) CCTV 업체 선정
CCTV 업체 선정 시 중요하게 선택해야 하는 항목은 경비를 포함할 것인가?
단순 CCTV 설치만 하고 내가 원할 때 볼수만 있으면 되는 것인가?
를 선택해야 하는 점이다.
최근 문구 도난사고가 발생함에 따라 형사, 민사 사건으로 커지게 된 경우도 있으며, 이에 따라 보험사에서 도난에 대한 보상보험을 이미 준비했고, 이용할 수 있다.
다양한 CCTV 업체와 비교하여 사업와 본인에게 가장 적합한 옵션으로 결정해야 할 것 같다.
구분 | |
설치비 | AI 세부 기능 확인 |
CCTV |
저장공간, 저장일수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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월 유지비용 |
모바일 모니터링 가능여부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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└ 옵션 : 사고 시 보상처리(3년) AS |
유사사례 있는지?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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└ 옵션 : backup 가능 |
인터넷 비용은 얼마인가?
|
└ 옵션 : 출동 여부 |
인터넷 제휴가 가능한가?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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설치만 했을 때 비용은? | 기본설치사항 포함여부 |
DVR, NVR 장비도 같이 설치 되는가? (공간을 얼마나 차지하는지) |
└ 모니터(크기), 브라켓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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선명도 화소 : 200만 화소 vs 400만 화소 | └ 출입문락 |
실손보장서비스 (도난 시 비용 보상 정책) └ 영업시간 내 도난 사항도 보상받을 수 있는지? |
논스톱 힌지 공사 (15~18)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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출동서비스 |
4) 그 외 소소하게 챙겨야 하는 것들
- To Be Update..